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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분석] 현대중공업 공모주 상장 청약 일정 및 기업분석

newme111 2021. 9. 3.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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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냐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공모주는 '현대중공업'입니다.

현대중공업은 글로벌 1위의 조선사입니다.
국내 조선 빅3(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중 유일하게 자체개발 엔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힘쎈엔진)

현대중공업이 아직도 상장이 안되었다고?라고 놀랄수도 있는데
사실 당초에 증시에 상장되어있었으나, 현재는 한국조선해양으로 이름이 바뀌어있습니다.
이 중 조선부문을 따로 떼어서 시장에 입성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의 모회사이며 주요국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승인을 받으면 대우조선해양도 자회사로 편입이 될 수 있다. 현재 EU와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증권사에서 인수단으로 참여하는 만큼 기대가 정말 큽니다만
최근에 롯데렌탈을 보았든 IPO대어라고 꼭 시장에서 반기는 것은 아닙니다.

내일이되면 수요예측이 마감될텐데요, 수요예측이 나오기 전에 간단하게 투자설명서를 통해
현대중공업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청약일정 기업분석


1. 현대중공업 공모개요 및 일정

공모대상기업 현대중공업
2021년 09월 02일(목) ~ 2021년 09월 03일(금) 수요예측
2021년 09월 06일(월) 공모가액 확정공고
2021년 09월 07일 ~ 2021년 09월 08일 청약기일
2021년 09월 10일 청약대금 환불일
2021년 09월 17일 상장일
희망공모가 52,000원
(52,000원 ~ 60,000원)

2. 현대중공업 주관사 정리 및 배정내역

인수단은 아래와 같은데요, 미래에셋, 한국투자등권 그리고 크레디트스위스증권의 인수수량이 가장 많습니다.

 현대중공업 공모개요


공모수량은 총 18,000,000주인데 이중 일반청약자에게 배정된 비율은 25%~30%입니다.

이번 현대중공업의 주당 공모가 : 52,000원 ~ 60,000원 입니다.

이를 통해서 현대중공업은 9360억~1조800억원을 조달하게 됩니다.
상장 후 시가총액은 4조6162억~5조3263억원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시가총액이 각각 3 9,060억이고, 2 8,968인것을 감안하면 꽤 높은 금액이긴 합니다.

2. 현대중공업_어떤회사일까?

01. 매출 구조

현대중공업의 대부분의 매출은 '조선사업'(75%)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이지요.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합니다.
엔진기계사업(매출비중 18%)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도 자체개발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매출비중 6%)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은 20년도 말부터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 및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해운 및 조선산업이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선가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20년 말부터 컨테이너 선박을 중심으로 신규 발주 증가 및 선가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1년 이후에는 IMO, USCG 등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환경규제를 충족하는 신규 선박 발주와 더불어,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노후선박 교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최근 강재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21년 반기 결산 시 대규모의 공사손실충당금을 인식하였습니다.

다만 현대중공업은 동종 산업 내 최고수준의 생산능력과 기술력을 보유하여 경쟁우위가 있음에 따라
향후 업황이 회복되면 수익성은 개선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02. 시장상황 및 향후전망

선박수요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세계 경제'입니다.
세계경제가 호황이면 무역량이 증가하고, 무역량의 80~90%는 선박으로 운송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선박운임의 인상 과함께 선박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생각외로 시장상황은 나름 긍정적이기도 합니다.

시장상황 요인 향후전망
(가) 세계 경제 및 해상 물동량 COVID-19 이후 경제활동을 재개되고 세계 경제가 지속적으로 팽창함에 따라 전 세계 해상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나) 노후선 교체 수요 증가 MSI에 따르면 2021년초기준 전 세계 현존선 중 20~25%의 선박 연령은 15년 이상으로 추산되며, 2014년 이후 최근 7년간 노후 선박의 폐선이 감소하고 선박 연령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2021년 이후 선박의 폐선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
(다) 환경규제 강화 조선산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및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와 선박 평형수 처리장치 설치의무화 등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이며, 각 국가는 IMO 규제에 기초하여 항만에서 환경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선박에 대해 벌금 및 운항 금지 등의 제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국가의 제재에 대응하고 규제 지역 내 항만 운항을 위해 강화된 환경 규제를 충족하기 위한 신규 선박발주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화되는 환경 규제는 신규 선박 발주의 주요 요인

03. 매출 및 영업현금흐름 등

21년도 반기에는 영업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당반기에 영업손실이 났다고 해서, 이를 현대중공업의 고유사업인 조선업의 건정성이 훼손된것이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는 최근 선박을 만드는 데 필요한 후판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예상되는 손실분을 2분기에 일시반영했기 때문에 현대중공업의 선박 건조 경쟁력이라던가 수주 경쟁력이 떨어졌다고 보기는 무리이죠.

만약 추후에도 후판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현대중공업이 신규로 수주되는 배에도에 후판가격 인상을 반영하지 못할 경우 지속적으로 당기순손실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04. 재무건정성 여부 & 자금 조달 사용 계획

조선산업의 경우 수주기간도 길고, 대부분 현금은 선박의 인도시기에 수령합니다.
따라서 선박경쟁력 및 수주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시장 침체기때 그 많은 고정비를 감당할 수 있느냐 입니다.

현대중공업의 차입금 규모 및 부채비율은 2018년도 부터 2020년도까지 쭉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심지어 21년도 반기말기준 부채비율은 173%입니다.

그나마 고무적인 점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증가함에 따라 순차입금비율이 상대적으로 2019년도 및 2020년도에 비해 낮아졌다는 점입니다.

또한 공사손실충당부채 전입으로 인해 충당부채가 증가 및 당기순손실로 인해 자본총계가 감소했다는 것을 고려하면
총차입금이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부채비율이 증가한 이유가 어느정도 설명이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업종평균에 비해서 그닥 양호한 것인지는.. 좀 모르겠습니다만
그래서인지 아래처럼 이번 공모를 통해 일부 금액은 '채무자금을 상환'하는데 사용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또한 현대중공업은 이번에 모집하는 자금 중 약 122,345백만원을 선박건조 등에 필요한 자재 구매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최근 조선업의 선박대금 입금구조는 헤비테일(Heavy-tail)로 선박 건조 완료 후 인도시점에 선가의 50% 이상을 수취하는 방식으로 계약이 체결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신조선 건조 진행에 따라 매출대금이 회수되지 않기 때문에, 늘어나는 수주 속에 원활한 자금운영을 위해서 공모금액 중 122,345백만원을 자재구매 대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내일 수요예측이 지나봐야 판가름이 날 것 같습니다.
IPO 대어이기는 하지만... 투자설명서만으로는 그닥 끌리지 않는달까요?

게다가 수출기업이면 환위험도 있고 선박대금을 현금화하는 시간도 좀 길어보이니 뭔가 아쉬운 맛이 남습니다.

내일 수요예측을 한번 보고 분위기를 보아 들어가던 말던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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